By using this site, you agree to the IDC Privacy Policy

07 May 2019

한국IDC, 제 5회 스마트 시티 아시아 태평양 어워드 최종 후보 공개 투표 진행

2019년 5월 8일, 서울 -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한국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대표 정민영, http://www.idc.com/kr)의 정부 인사이트(IDC Government Insights) 프로그램에서는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우수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 선정을 위한 제 5회 스마트 시티 아시아 태평양 어워드(Smart City Asia Pacific Awards, 이하 SCAPA)의 후보들을 대상으로 공개 투표를 시작한다고 금일 밝혔다. 추천 기간동안 아태지역의 지자체 및 기술 공급업체들이 170여개의 프로젝트를 제출하였으며, IDC는 12개의 수상 부문에서 57개의 프로젝트를 수상 후보자로 선정했다.

IDC 아시아 태평양 공공부문 연구를 총괄하고 있는 제럴드 왕(Gerald Wang)은 “IDC는 지난 5년간 최고의 스마트 시티 벤치마킹 및 모색을 위한 이정표를 마련했다. 올해는 전 지역의 우수 사례 공유 및 벤치마킹에 대한 일관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 시티 어워드 카테고리를 재정의 했다” 고 말했다.

한국IDC에서 스마트 시티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김경민 수석 연구원은 “국내 스마트 시티는 ICT인프라에서 시민 중심의 도시 서비스로 사업의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며, "이는 IDC의 스마트 시티 아시아 태평양 어워드에서 제시하는 "live, learn, work and play transformations"를 기반으로 한 성숙한 스마트 시티의 비전과도 맥락을 같이하면서 올 해에는 국내 도시의 수상 확대를 기대해 본다” 고 말했다.

IDC SCAPA는 기능적으로 구분된 12개의 스마트 시티 전략 영역에서 매년 최우수 프로젝트를 선별해서 벤치마크하고 공개 투표를 진행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를 위해, IDC는 6개월에 걸쳐 아태지역의 수백개의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를 추적하고 평가한다. 수상 부문은 ▲행정 ▲시민 참여 ▲디지털 자본 및 접근성 ▲경제발전, 여행, 예술, 도서관, 문화, 공공 용지 ▲교육 ▲공중 위생 및 사회복지 서비스 ▲공공 안전-재난 대응/긴급관리, 스마트 치안 ▲스마트 빌딩 ▲스마트 워터 ▲지속 가능한 인프라▲운송-커넥티드 및 자율주행 자동차/대중교통/차량 호출 및 승차 공유, 운송 인프라 ▲도시 계획 및 토지 이용 등 총 12개이다.

아태 지역 수상자는IDC 연구원의 벤치마크, 공개투표 및 국제 자문 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2019년 7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또한 12개의 분문별 아태 지역 수상자들은 다른 지역 수상자들과의 경합을 통해 전세계 IDC 스마트 시티 챔피언으로 선정될 수 있는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다.

아태지역 최우수 프로젝트 선정을 위한 투표 참여 및 후보 리스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http://www.idc.com/ap/smartcities)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끝>

[참고] 스마트 시티 어워드 한국 후보 프로젝트 소개

■ 행정 부문 – 지하매설물관리시스템(Buried Pipe Management System), 대구시

대구는 수성알파시티내에 지하매설물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SPI(Smart Pipe Indicator)어플을 개발했다. SPI는 지하매설물관리시스템을 위한 어플로 지능형 매설관로 인식표시기(NFC) 태그를 통해 상수도, 하수도, 도시가스, 통신망 등 각종 지하매설물에 대한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이다. 기존에는 지하매설관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를 각각의 관리기관에 신청 후 승인이 이루어져야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이용자들이 SPI어플을 이용하면 SPI태그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수성알파시티에 구축된 7대 관로의 매설위치와 매설심도 등의 현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현장에서(real-time)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SPI어플은 굴착공사 진행 시 필요한 7대 지하시설물에 대한 위치와 정보를 제공하므로 안전사고방지 및 행정절차에 편의를 제공한다. 또한 재난(가스누출, 정전, 상수공급 중단 등)발생 시 재난의 확산을 방지하고 재난의 규모를 최소화하므로써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한다.

■ 행정 부문 - 디지털 시장실(Smart city Platform for Mayor), 서울시

서울시는 실시간 정보공유가 가능한 디지털 시장실을 구축했다. 디지털 시민시장실은 다양한 시정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과거, 시장이 도시 현황을 점검해야하는 경우 현장을 직접 방문했던 반면, 디지털 시민시장실이 생기면서 시장은 현장에 가지 않고도 도시의 모든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업무를 지시할 수 있게 됬다. 도시의 모든 상황을 동시에 파악하는 것은 특정 부서의 단편적인 의견이 아니라 부서 통합적인 측면에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즉시 담당자에게 업무지시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정책 결정의 효과성, 이행 추이, 민원 및 이슈를 즉시 확인 및 처리하게 되고 스마트시티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스템은 화재 등 재난, 안전 상황부터 교통상황 등 서울의 모든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하고 소방서 지휘차량 근무직원부터 주요 사업 담당 부서장까지 신속한 연결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로인해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한 시책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시장의 관점으로 선별된 정보는 온라인(http://scpm.seoul.go.kr)으로 공개되어 시정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높이고, 시정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향상시킨다.

■시민 참여 부문 – 엠보팅(M-voting), 서울시

2014년 3월부터 서울시는 엠보팅 서비스를 시작했다. 엠보팅이란 Mobile과 Voting의 합성어로 시의 정책 추진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빠르게 수렴하기 위한 모바일 투표 앱니다. 서울시가 특정 현안을 놓고 시민에게 의견을 물어보고 싶을 경우, 게시글을 작성하면 시민이나 공무원들이 스마트폰 앱을 통하여 의견에 대한 투표를 할 수 있다. 반대로 시민이 어떠한 정책에 대한 아이디어나 궁금증이 있다면, 엠보팅 앱을 통해 직접 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 이렇게 제안된 사업은 매년 서울시가 엠보팅을 통해 재투표하여 최종 선정된 사업에 내년 예산을 편성하여 추진함으로써 시민들의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방식은 정책을 수립하는 데에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고 시와 시민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만든다. 2019년부터는 전자투표 결과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위변조를 막기 위하여 엠보팅에 블록체인기술이 적용된다. 2015년 12월 기준으로 투표 참여자 수 35만명에서 2018년 12월 기준 206만명으로 증가했으며 투표발제건수는 약 2배정도 증가했다.

■교육 부문 – 마플(My Plan), 수원시

수원시는 청소년 진로와 진학 통합서비스 어플리케이션 ‘마플(My Plan)’ 을 출시했다. 수원시는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진로 교육 및 체험 수요가 늘어났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진로진학 통합서비스 앱인 마플’을 개발했다. 마플은 청소년들에게 사이버 1대 1 진로진학 상담, 진로체험 활동, 진로 진학 정보와 각종 청소년 참여 행사 및 프로그램 정보 등을 제공하는 ‘진로진학 원스톱 서비스’다. 이 앱을 이용하면 청소년들은 고민을 나누고 프로그램 체험 후기나 상담 후기 등을 ‘청소년 소통방’을 이용하여 공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다양한 체험과 자기주도적인 진로학습을 할 수 있다.

■ 공공 안전 – 스마트 치안 부문 - 공간정보 기반 지능형 방범(Intelligent Public Safety System), 안양시

국토교통부는 안양시를 지능형 방범시스템 실증지구(Crime-Zero Zone)로 지정해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으로 범인의 위치를 확보해 경찰을 출동시키는 ‘공간정보 기반 지능형 방범’시스템을 구축했다. 공간정보 기반 지능형 방범은 범죄 대응을 위한 공간정보 기반의 인프라 및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4대 강력범죄(살인, 강도, 성범죄, 방화), 폭력, 절도 등과 같은 실시간 범죄에 대응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소셜맵, 앱 등을 이용한 사회안전망 정보망을 확보해 예방적 방범 체계 구축이 가능하다. 지능형 방범 실증지구로서 안양시는 범죄 발생시 피해자의 위치와 범죄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파악하고, 2대의 Stereo CCTV가 사람 눈의 역할을 하며 특정인을 포착 및 감지하여 추적한다. 또한, 범죄발생구역의 민관을 포함한 다양한 기관의 모든 CCTV가 협업연계되어 범인의 도주 경로를 추적한다. 이러한 범죄상황 및 정보는 주민 모바일 시스템(Crime-Zero App)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러한 체계는 범죄에 대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시스템은 국민생활에 안정성을 보장하고 효율적이고 신속한 범죄 대응을 만든다.

스마트 워터 부문 – (Smart Water Project Busan Eco Delta Smart City), 부산시

현재 전 세계 도시들은 현재 심각한 수질 오염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수질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산 에코 델타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는 국토교통부으로부터 2018년 초 국가 스마트 시티 파일럿 프로젝트로 지정되었으며, 3 개 하천 주변의 생태 환경에 대해 4차 산업 기술 기반의 혁신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낙동강 유역이라는 지리적 위치로 인해 수자원 및 환경 혁신을 구현하는 데 이상적이다. 부산 에코 델타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는 도시 내 천연수 순환 복원을 위한 수자원 관리 기술 (빗물 수질 처리, 폐수 재사용)의 종합적인 본보기가 됨은 물론 시민들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수변도시(Waterfront city)를 개발할 것으로 보인다.

IDC Government Insights 소개

IDC Government Insights는 정확하고 시의 적절하며 통찰력 있는 사실 기반의 리서치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정부 정책과 프로그램, IT 리더들을 비롯해 이들을 대상으로 한 공급 업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 및 IT 산업 분야에 대한 수십 년간의 경험을 보유한 연구원들을 기반으로, IDC Government Insights의 글로벌 리서치는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가 직면하고 있는 비즈니스 및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 분석 및 전략을 제안합니다.

About IDC

IDC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는 IT 및 통신, 컨수머 테크놀로지 부문 세계 최고의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입니다. 현재 전세계 110여개 국가에 1100명 이상의 시장 분석 전문가를 두고 있으며 기술 및 산업, 트렌드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DC의 분석 정보와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은 시장 상황과 추이를 파악하고 최신 이슈들을 업무에 신속하게 반영하며, 사실 기반의 의사 결정 및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합니다. IDC는 1964년 설립되었으며, 세계적인 테크놀로지 부문의 미디어 및 리서치, 이벤트 그룹인 IDG의 자회사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www.idc.com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witter: @IDC)

한국IDC(http://www.kr.idc.asia)는 1997년 현지법인으로 설립된 이후 해외정보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 정보를 조사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된 시장조사 모델을 채택, 여기에 GLOCAL(Global+Local) 모델을 효율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분야별 전문 연구원 및 폭 넓은 시장 조사와 수년간 축적된 연구 분석을 토대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전세계 110여개국에 걸친 IDC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규 리서치 서비스에서부터 커스텀 컨설팅, 이벤트를 포함한 마케팅 솔루션에 이르는 종합적인 어드바이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over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