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Jun 2019

한국IDC, 일본 제외한 아태지역 스마트 시티 지출규모 2022년 354억달러 전망

2019년 6월 5일, 한국 –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이하 한국IDC, 대표 정민영, (https://www.idc.com/kr)는 전 세계 스마트 시티 지출가이드 보고서 에서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해당 시장 지출 규모가 2022년35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18년 전망치보다 16.8% 증가한 수치다. 또한, 싱가포르, 베이징, 상하이, 그리고 서울의 스마트 시티 프로그램 지출이 올해 4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IDC 아시아 태평양 공공 부문 리서치를 총괄하는 제럴드 왕은 "2018년 이전에는 클라우드 솔루션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스마트 시티 추진에 필수 사항이었다”며, “정부가 사일로한 클라우드 우선 전환 노력을 디지털화하는 것에서 통합된 여러 기관간의 허브 구현으로 전략을 전환함에 따라 교통 및 공공 안전과 같은 상호 연결된 생태계가 점점 더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인텔리전트 엣지(intelligent edge)는 성숙한 스마트 시티 개발의 새로운 단계가 될 것이다’라며, “엣지 기반 스마트 솔루션이 더 강력한 컴퓨팅 기능을 확보함에 따라 클라우드 플랫폼은 그리드 컴퓨팅 아키텍처로 활용되어 도시간 상이한 컴퓨팅 파워를 조정 및 최적화화여 도시 내 자동화를 촉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부문별로는 하드웨어가 2019년 스마트 시티 관련 지출의 40%를 차지하며 가장 비중이 크다. 뒤이어 서비스, 소프트웨어, 커넥티비티 순으로 나타났다. 5년간 연평균성장률(CAGR)이 가장 높은 지출 부문은 서비스 부문으로, 2022년까지 연평균 17.9%를 달성하며 하드웨어 부문 지출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 기반의 공공 안전, 재생 가능한 에너지 및 인프라, 지능형 교통 등과 관련된 전략적 우선순위는2019년 스마트 시티 서비스 지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시티 투자를 주도하는 주요 전략 우선순위 중 상위 5가지 사례는 고정식 시각 감시(fixed visual surveillance), 향상된 대중 교통, 지능형 트래픽 관리, 무수수량(NRW) 관리 및 스마트 실외 조명이다. 이러한 사용 사례들은 2019년 전체 투자액의 40.7%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마찬가지로, 커넥티드 오피스와 스마트 키오스크는 경제 개발, 시민 참여, 지속가능한 계획 및 행정 분야의 핵심 사용 사례들로서 대규모 투자가 예상된다.

중국은 아태지역의 스마트 시티와 관련된 기술 투자 지출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지출의 대부분은 고정식 시각 감시에서 비롯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시민 활동을 추적하고 모니터링 하기 위한 비디오 정보 소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IDC 보고서에 포함된 실제 사례를 살펴보면, 싱가포르는 자체 디지털 트윈을 만들고 있고 한국은 사물인터넷(IoT) 구현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로 꼽힌다. 중국, 인도, 호주, 및 인도네시아 같은 다른 국가들도 IoT 를 도입하기 위한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도는 도시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기술 투자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IDC에서 스마트 시티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김경민 수석 연구원은 “국내 스마트 시티는 네트워크 및 하드웨어 인프라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진화하면서 IoT, AI, 블록체인 등 다양한 차세대 기술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특히, 성숙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기반으로 도시의 다양한 엔드포인트 간의 안정적인 연결성이 확보되면서 IoT 도입에 용이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고, 이에 IoT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시민체감형 혹은 행정 서비스가 창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사일로한 조직간의 협업과 민간 기업의 참여가 더해진다면 국내 스마트 시티는 한층 성숙된 모델로 발전하면서 다양한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IDC 전 세계 스마트 시티 지출가이드 보고서는 지역 및 전 세계 관점에서 스마트 시티 이니셔티브와 관련해 예상되는 기술에 대한 기회를 수치화하여 제공한다. 또한 전체 스마트 시티 시장 규모를 포함하여100개 이상의 도시와 30개 이상의 사용 사례와 관련한 지출 데이터 정보를 제공한다. 이 보고서는 급속히 성장하는 스마트 시티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와 향후 5년 간의 시장 전망을 제공함으로써 스마트 시티 시장에 대한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끝>



About IDC Spending Guides

IDC 스펜딩 가이드(IDC Spending Guides)는 주요 기술 시장에 대해 국가, 산업, 활용사례, 구매자 및 기술 관점에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스펜딩 가이드는 피벗 테이블(pivot table) 양식 또는 커스텀 쿼리 툴(Custom query tool)로 제공되며, 사용자가 데이터 동향 및 관계를 보며 각 시장에 대한 의미있는 정보를 쉽게 추출할 수 있다.

About IDC

IDC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는 IT 및 통신, 컨수머 테크놀로지 부문 세계 최고의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입니다. 현재 전세계 110여개 국가에 1100명 이상의 시장 분석 전문가를 두고 있으며 기술 및 산업, 트렌드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DC의 분석 정보와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은 시장 상황과 추이를 파악하고 최신 이슈들을 업무에 신속하게 반영하며, 사실 기반의 의사 결정 및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합니다. IDC는 1964년 설립되었으며, 세계적인 테크놀로지 부문의 미디어 및 리서치, 이벤트 그룹인 IDG의 자회사입니다. 좀더 자세한 정보는 www.idc.com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witter: @IDC)

한국IDC(http://www .idc.com/ kr)는 1997년 현지법인으로 설립된 이후 해외정보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 정보를 조사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된 시장조사 모델을 채택, 여기에 GLOCAL(Global+Local) 모델을 효율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분야별 전문 연구원 및 폭 넓은 시장 조사와 수년간 축적된 연구 분석을 토대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전세계 110여개국에 걸친 IDC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규 리서치 서비스에서부터 커스텀 컨설팅, 이벤트를 포함한 마케팅 솔루션에 이르는 종합적인 어드바이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over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