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Apr 2021

한국IDC, 2020년 국내 프린터·복합기 178만대 출하로 전년 대비 10.7% 성장

2021년 4월 30일, 서울 –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이하 한국IDC, https://www.idc.com/kr)는 최근 발간한 ‘한국 프린터·복합기 시장 분석 ’ 연구 보고서를 통해 2020년 국내 프린터·복합기 시장 변화와 업계 동향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해당 시장은 178만 대 출하량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0.7% 성장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비대면 생활을 위한 전반적인 IT 디바이스 수요가 증가하며 시장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제품 시장별로 살펴보면 잉크젯 시장은 전년 대비 12.1% 성장한 83만대로 집계됐다. 평균 판매 단가 200달러를 기준으로 카트리지 타입은 저가 제품, 탱크 타입은 고가 제품이 성장했다. 과거 감소세에 있던 가정 내 프린터 수요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하에서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을 위한 가정 내 출력 니즈가 급증하며 기기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확대된 것으로 평가된다.

레이저 시장은 가정 내 출력기기 유입이 지속되어 전년 대비 9.4% 성장한 95만대를 기록했다. 탱크 타입 잉크젯의 대체재로 20ppm 이하의 저속기 및 500달러 미만의 중저가 레이저 제품 위주로 높은 성장을 나타냈다. 퍼블릭과 기업을 포함한 커머셜 영역은 정기적인 입찰 유지 및 코로나 관련 신규 수요 지속으로 시장 내 전반적인 수요를 유지했다.

한국IDC 조은애 연구원은 “위드 코로나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변화는 단기적으로 프린터·복합기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시장 감소세를 완화시킬 것”이라며, “향후 출력 시장은 제품을 넘어 경험을 소비하는 고객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미래의 고객을 위한 업무, 교육, 여가 영역에서 고객 경험의 전반적인 니즈를 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변화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국내 프린터·복합기 시장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 IDC 웹사이트 에서 확인이 가능하다.<끝>

About IDC

IDC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는 IT 및 통신, 컨수머 테크놀로지 부문 세계 최고의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입니다. 현재 전세계 110여개 국가에 1100명 이상의 시장 분석 전문가를 두고 있으며 기술 및 산업, 트렌드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DC의 분석 정보와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은 시장 상황과 추이를 파악하고 최신 이슈들을 업무에 신속하게 반영하며, 사실 기반의 의사 결정 및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합니다. IDC는 1964년 설립되었으며, 세계적인 테크놀로지 부문의 미디어 및 리서치, 이벤트 그룹인 IDG의 자회사입니다. 좀더 자세한 정보는 www.idc.com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witter: @IDC)

한국IDC(http://www .idc.com/ kr)는 1997년 현지법인으로 설립된 이후 해외정보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 정보를 조사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된 시장조사 모델을 채택, 여기에 GLOCAL(Global+Local) 모델을 효율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분야별 전문 연구원 및 폭 넓은 시장 조사와 수년간 축적된 연구 분석을 토대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전세계 110여개국에 걸친 IDC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규 리서치 서비스에서부터 커스텀 컨설팅, 이벤트를 포함한 마케팅 솔루션에 이르는 종합적인 어드바이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overage

Regions Covered

South Korea


Topics Covered

Multifunction peripherals, Pri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