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Jun 2021

한국IDC, 아시아 태평양 기업들의 미래의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쳐 전망 발표

2021년 6월 23일, 서울  –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이하 한국IDC, https://www.idc.com/kr)는 2021년과 그 후의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쳐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는 ”IDC 퓨처스케이프(FutureScape): 전 세계 미래의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쳐 2021 전망 - 아시아/태평양(일본 제외) 시사점 ”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기술 구매자가 현재와 미래의 디지털 비즈니스 핵심성과지표(KPI)를 충족하는 매우 탄력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민첩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자문을 제공한다. IDC는 보고서를 통해 이러한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위해 필요한 3가지 특성인 클라우드 중심 컴퓨팅, 자율 운영 및 유비쿼터스 배포를 강조했다.

IDC 아시아 태평양 지역 엔터프라이즈 인프라스트럭쳐 리서치팀의 라즈니쉬 아로라 (Rajnish Arora) 부사장은 "디지털 패러다임에서 성공하고자 하는 아시아 기업들은 IT 인프라에 전략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며, “미래의 엔터프라이즈는 디지털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광범위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회복탄력적이고 유연하며 민첩한 동시에 무한대로 확장 가능한 현대적 디지털 인프라를 필요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IDC가 제시하는 미래의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쳐 프레임워크는 클라우드 중심 컴퓨팅, 자율 운영 및 유비쿼터스 배포를 포함한 세 가지 영역의 상호 연결성에 중점을 둔다. 미래의 디지털 인프라스럭쳐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사용하여 코어에서 에지에 이르는 인프라를 강화하고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배포를 포함한다. 비즈니스 KPI 및 SLA를 지원하기 위하여 리소스의 자동 프로비저닝을 위한 AI/ML 기반의 도구 및 다양한 위치와 소비 모델에 걸쳐 일괄된 배포 경험을 제공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을 제외한 아태지역 내 다양한 산업의 비즈니스에서 IT 인프라를 빠른 속도로 전환하고 현대화하고 있다. 기업은 인프라 전환을 통해 일반 아키텍처에 기반한 기존 비즈니스 크리티컬 워크로드와 최신 데이터 기반 클라우드 지원 워크로드의 실행이 가능하다. 특히, 아시아 기업들은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는 클라우드 지원 아키텍처를 활용하고 있는데, IT 리소스 자동 프로비저닝, 오케스트레이션 및 관리를 위해 소프트웨어 정의 인텔리전스와 AI/ML기반 기술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기업들은 앞으로 최적화, 회복탄력성 및 지속적인 성장과 관련된 주요 인프라KPI와 매트릭스에 의존하여 C레벨 임원진의 의사 결정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IDC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기업이 데이터 기반의 혁신 어젠다를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단일화된 데이터 관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 내의 모든 조직에서 데이터 보안, 거버넌스 및 신뢰, 데이터 액세스 품질 및 데이터 분석 역량이 전사적 데이터 관리 전략의 기본 촉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IDC 김민철 수석 연구원은 “디지털 인프라는 기업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견인해 왔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국내 디지털 인프라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며, “국내 대기업 뿐만 아니라 OTT 사업자를 중심으로 디지털 인프라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재난 상황에 있어서도 기업의 안정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위한 디지털 혁신의 확대로 미래의 디지털 인프라로의 전환은 보다 적극적으로 모색되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담긴 미래의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쳐에 대한 10가지 전망 중 다음의 3가지는 향후 몇 년간 인프라 현대화 및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기술 구매자의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예측 4: 2023년까지 디지털 전환 기업의 65%가 최적화, 회복탄력성 및 지속적인 개선과 관련된 주요 인프라 매트릭스에 의존하여 C레벨 임원진의 의사 결정을 추진할 것으로 예측된다.

예측 8: 2024년까지 전체 기업의 75%가 인프라 민첩성과 운영 효율성을 우선시하여 핵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 도입을 5배 늘릴 것으로 예측된다.

예측 9: 2024년까지 기업의 모든 부서에서 비즈니스 탄력성 및 보안을 저해하는 반복적인 인프라 문제로 인해 60%의 기업이 자동화된 디지털 인프라 사용을 의무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IDC는 매년 IDC퓨처스케이프(FutureScape) 보고서를 발간하고 급변하는 ICT 산업의 미래를 전망한다. 이러한 전망은 향후 1-5년 동안 기술 리더와 비즈니스 경영진의 전략 및 비즈니스 목표를 세우는 데 사용된다.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쳐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는 ”IDC 퓨처스케이프(FutureScape): 전 세계 미래의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쳐 2021 전망 - 아시아/태평양(일본 제외) 시사점”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에서 확인 가능하다.<끝>

About IDC

IDC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는 IT 및 통신, 컨수머 테크놀로지 부문 세계 최고의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입니다. 현재 전세계 110여개 국가에 1100명 이상의 시장 분석 전문가를 두고 있으며 기술 및 산업, 트렌드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DC의 분석 정보와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은 시장 상황과 추이를 파악하고 최신 이슈들을 업무에 신속하게 반영하며, 사실 기반의 의사 결정 및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합니다. IDC는 1964년 설립되었으며, 세계적인 테크놀로지 부문의 미디어 및 리서치, 이벤트 그룹인 IDG의 자회사입니다. 좀더 자세한 정보는 www.idc.com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witter: @IDC)

한국IDC(http://www.idc.com/kr)는 1997년 현지법인으로 설립된 이후 해외정보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 정보를 조사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된 시장조사 모델을 채택, 여기에 GLOCAL(Global+Local) 모델을 효율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분야별 전문 연구원 및 폭 넓은 시장 조사와 수년간 축적된 연구 분석을 토대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전세계 110여개국에 걸친 IDC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규 리서치 서비스에서부터 커스텀 컨설팅, 이벤트를 포함한 마케팅 솔루션에 이르는 종합적인 어드바이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overage

Regions Covered

South Korea


Topics Covered

Digital trans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