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May 2022

한국IDC, 아태지역* 직원의 56%가 팬데믹 이후에도 유연한 업무 환경 선호한다고 밝혀    

2022년 5 월 4 일, 서울 –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이하 한국IDC(https://www.idc.com/kr)는 최근 ‘사무실 복귀 및 하이브리드 업무: 고용주가 알아야 할 사항(Return to Office and Hybrid Work: What Employers Need to Know)’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금일 밝혔다. 본 보고서에서는 직원들이 선호하는 업무 환경, 하이브리드 업무 지원을 위한 주요 기술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직원에 대한 보다 정교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고의 생산성 및 비즈니스 연속성을 달성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팬데믹으로 인해 지난 2년 간 많은 조직들이 재택근무를 도입했으나 점차 경제 회복의 조짐이 보이는 현 시점에서 사무실 복귀와 하이브리드 근무를 고려하는 조직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리더들은 여전히 직원의 만족도와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 어떠한 근무 형태를 유지할지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IDC 아시아/태평양에서 미래의 업무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리서치를 담당하는 릴리 판(Lily Phan) 리서치 디렉터는 “직원의 생산성을 보장하는 하이브리드 및 재택 근무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액세스, 연결, 도구 및 애플리케이션이 전제되어야 한다” 며 “조직은 하이브리드 업무 기술에 전략적으로 투자하여 직원들이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업무 유연성과 지속적인 생산성은 아태지역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관심있어 하는 주요 업무 요소이다. IDC 조사에 따르면 아태지역* 직원의 56%가 팬데믹이 끝난 이후에도 재택 및 출근에 대한 옵션 선택이 가능한 유연한 업무 환경을 원한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70%가 넘는 직원이 팬데믹 이전보다 그들의 업무 생산성이 증가하거나 비슷한 수준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IDC는 조사를 통해 재택 근무 중에도 많은 직원이 지속적인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아태지역* 직원들은 액세스, 업무 툴,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및 네트워크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적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직원들이 생각하는 생산성을 지원할 수 있는 상위 5개 기술은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이동 ▲협업 툴, ▲ 커넥티비티/광대역 솔루션, ▲5G 연결, ▲온디맨드 IT 지원이다.

아태지역* 직원들이 사무실로 복귀할 때 가장 우려하는 사항 중 하나는 건강과 안전으로 나타났다. 조직은 직원에게 단순히 백신 접종을 권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직원의 안전과 웰빙을 보장하는 업무 환경 구축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다. 온도 감지, 보다 업그레이드 된 실내 환기 기능, 비접촉식 센서, 터치리스 고정 장치, 로봇 청소, 스마트 미팅룸 관리와 같은 스마트 오피스 기술은 더 안전한 사무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하나의 예시로 볼 수 있다.

본 설문조사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사무실 복귀 및 하이브리드 업무: 고용주가 알아야 할 사항(Return to Office and Hybrid Work: What Employers Need to Know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하다. <끝>

*일본 제외

About IDC

IDC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는 IT 및 통신, 컨수머 테크놀로지 부문 세계 최고의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입니다. 현재 전세계 110여개 국가에 1100명 이상의 시장 분석 전문가를 두고 있으며 기술 및 산업, IT 벤치마킹 및 리소싱, 그리고 트렌드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DC의 분석 정보와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은 시장 상황과 추이를 파악하고 최신 이슈들을 업무에 신속하게 반영하며, 사실 기반의 의사 결정 및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합니다. IDC는 1964년 설립되었으며, 세계적인 테크놀로지 부문의 미디어 및 리서치, 이벤트 그룹인 IDG의 자회사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idc.com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witter: @IDC)

한국IDC(http://www.idc.com/kr)는 1997년 현지법인으로 설립된 이후 해외정보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 정보를 조사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된 시장조사 모델을 채택, 여기에 GLOCAL(Global+Local) 모델을 효율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분야별 전문 연구원 및 폭 넓은 시장 조사와 수년간 축적된 연구 분석을 토대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전세계 110여개국에 걸친 IDC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규 리서치 서비스에서부터 커스텀 컨설팅, 이벤트를 포함한 마케팅 솔루션에 이르는 종합적인 어드바이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overage

Regions Covered

South Korea


Topics Covered

Future of 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