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May 2022

한국IDC, 2022년 아태지역* 빅데이터 및 분석(BDA) 지출 19% 성장 전망    

2022년 5 월 13 일, 서울 –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이하 한국IDC(https://www.idc.com/kr)는 최근 발간한 ‘ 전 세계 빅데이터 및 분석 (BDA) 지출 가이드 ’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2022년 빅데이터 및 분석 (BDA) 솔루션 지출이 전년대비 19%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당 시장 지출은 2025년 1.6배 성장하여 533억 규모를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팬데믹, 불안정한 공급망, 빠르게 진화하는 고객의 요구 등 외부 시장 혼란에 실시간 대응하고 운영 효율성 및 회복탄력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직의 빅데이터 및 분석 솔루션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DC 아시아/태평양 빅데이터 및 분석 프렉티스를 담당하는 제시 단칭 카이(Jessie Danqing Cai) 부 리서치 디렉터는 “팬데믹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이르기까지 세계는 지난 2년간 전례없는 비즈니스 변화를 경험했다” 며 “ 조직은 데이터 리소스에서 가치를 발굴하고, 증거 기반의 의사 결정, 데이터 사이언스 탐색 그리고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의 제공을 위해 보다 명확한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금융 산업이 향후 5년간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에 가장 많은 투자를 지속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2년 전체 지출의 15.3%를 차지할 것으로 분석됐다. 사기 행위 탐지 및 고객 경험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통신 산업은 2022년 전체 지출의 12.6%를 기록하며 두 번째로 지출이 많은 산업으로 조사됐으며 2025년까지 2위의 자리를 유지할 전망이다. 네트워크 운영의 효율성과 효과 및 처리량을 개선하고 다운타임을 감소시키기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인프라 및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산업 모두 전망 기간 동안 연평균 성장률17%를 넘는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의 연방 및 중앙 정부가 핵심 인프라 관리와 건강/웰니스 모니터링을 주시하는만큼 전망 기간 말까지 빅데이터 및 분석 솔루션에 대한 투자가 16%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금융·통신·연방/중앙정부 및 전문서비스 등 상위 4개 업종은 2022년 전체 지출 점유율(총 19개의 산업 기준)의 약 46%에 해당하는 150억 달러의 누적 지출을 기록할 것으로 나타났다.

IDC 아시아 태평양 지역 IT 지출 가이드에서 고객 인사이트 및 분석을 담당하는 아브힉 사르카르(Abhik Sarkar) 마켓 애널리스트는 “데이터 및 분석에 대한 조직의 우선 순위는 산업마다 다르다” 며 “금융 및 정부 부문은 자동화와 사이버 보안을 우선시하는 반면 리테일 및 도매 부문은 고객 경험 증진에, 제조업은 근로자 생산성과 품질 개선이 솔루션 사용의 주 목적이다. 따라서 기술 공급업체는 산업별로 조직의 목적이 무엇인지 살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기술별로 살펴보면, 서비스 기술 그룹이 2022년 전체 지출의 43.4%를 기록하였으며, 소프트웨어, 하드웨가 그 뒤를 이었다. 소프트웨어 기술 그룹의 경우, 콘텐츠 분석 툴, 연속 분석 툴 및 비관계형 분석 툴이 지출 증가를 이끄는 주요 기술 범주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축 유형별로는 온프레미스 구축 유형이 2022년 60억 달러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지만, 2025년에는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지출이 전체의 52.6%에 해당하는 91억7,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지출 규모 측면에서 온프레미스를 앞지를 것으로 예측된다.

‘전 세계 빅데이터 및 분석(BDA) 지출 가이드’는 빅데이터 및 비즈니스 분석 기회를 지역, 산업 및 기업 규모별로 평가하고 조직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본 지출 가이드는 53개국 내19개의 산업에 걸쳐 20개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수익 예측을 제공한다. IDC는 본 리포트를 통해 타사와 비교하여 보다 포괄적인 관점의 지출 가이드를 제공하며, IT 의사 결정자가 현재와 향후 5년 간 빅데이터 및 비즈니스 분석 기회의 산업별 범위와 방향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I DC 웹사이트 에서 확인 가능하다. <끝>

*일본 제외

About IDC

IDC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는 IT 및 통신, 컨수머 테크놀로지 부문 세계 최고의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입니다. 현재 전세계 110여개 국가에 1100명 이상의 시장 분석 전문가를 두고 있으며 기술 및 산업, IT 벤치마킹 및 리소싱, 그리고 트렌드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DC의 분석 정보와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은 시장 상황과 추이를 파악하고 최신 이슈들을 업무에 신속하게 반영하며, 사실 기반의 의사 결정 및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합니다. IDC는 1964년 설립되었으며, 세계적인 테크놀로지 부문의 미디어 및 리서치, 이벤트 그룹인 IDG의 자회사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idc.com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witter: @IDC)

한국IDC(http://www.idc.com/kr)는 1997년 현지법인으로 설립된 이후 해외정보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 정보를 조사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된 시장조사 모델을 채택, 여기에 GLOCAL(Global+Local) 모델을 효율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분야별 전문 연구원 및 폭 넓은 시장 조사와 수년간 축적된 연구 분석을 토대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전세계 110여개국에 걸친 IDC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규 리서치 서비스에서부터 커스텀 컨설팅, 이벤트를 포함한 마케팅 솔루션에 이르는 종합적인 어드바이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overage